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macOS

AMD + nForce 칩셋보드에 스노우 레오파드 10.6 리테일 버전의 설치요령입니다.

by o테리o 2010. 3. 11.

안녕하세요. 심수봉입니다.


지난주에 설치했던 경험을 토대로 스노우 레오파드를 설치하는 요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설치요령은 AMD CPU를 탑재한 시스템(nForce 칩셋) 전용이며, 이미 설치된 OSX 안에서 어플리케이션 설치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부팅DVD나 부팅USB를 통한 클린 설치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래픽을 가미한 총천연색 게시물이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만, 제가 아직 요령이 부족해서 오늘은 흑백 텍스트 버전으로 모십니다. ㅠ.ㅠ


제가 직접 설치를 해가면서 검증을 하였으나, 설명하는 데 있어 잘못되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중에 다른 게시물을 올릴 기회가 오면 좀 더 정확하고 간편하게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팅에 필요한 kext파일 및 참조파일들은 압축해서 첨부로 올립니다. 


여기엔 설범 부팅 필수 커널, kext, 카멜레온 부팅에 관련된 파일들이 있습니다.


고수분들께서는 이미 다 알고 계신 내용이시겠지만, 모르시는 회원님들께서는 본 설치방법에서 제시하는 대로 설정값을 잡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익숙해지신 다음에 본인의 입맛에 맞게 고치셔도 됩니다. - 일단 설치가 되서 사람 환장하게 만드는 환영 동영상을 느끼시는 게 우선인듯 합니다.)


무작정 따라하시기 전에 적어도 한번 이상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히 읽어 보신 후 설치를 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카멜레온의 테마파일은 마다라메님의 게시물을 참조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http://x86osx.com/bbs/view.php?id=osxtips&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desc=&no=1896


본 설치는 설치 후 스노우 레오파드 32비트로 구동이 됩니다. (64비트는 안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노우 레오파드를 줄여서 "설범"이라고 부르겠습니다.



[필수 준비사항]

1. 미리 설치되어 사용하고 있는 OSX (여기서 OSX는 설범이 아닌 기존에 사용하고 계신 OSX를 의미합니다.) 

2. 설범을 설치할 별도의 하드 (GUID로 포맷이 되어야 합니다.)

3. 설범 리테일 10.6 설치본 파일 (dmg 파일 혹은 DVD)

4. 숨겨진 파일이나 폴더를 볼 수 있게 해주는 ShowAllFiles 나 가젯 (자료실에 보시면 있습니다.)

5. 설범용으로 나온 그래픽, 사운드, 랜 드라이버 kext 파일들 (그래픽의 경우 EFI String이 있으면 별도 kext가 없어도 됩니다)

    (이 부분이 제일 애매합니다. 워낙 변수가 다양하다 보니 저도 구체적인 설명이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설치과정 요약]

1. 설범 설치용 하드를 세팅하기

2. 첨부파일을 설범파티션으로 복사하기 - boot, Extra, mach_kernel_AMD

3. 설범 리테일 버전 dmg 파일(혹은 설치 DVD)을 이용해 설범 리테일 버전 설치하기

4. 그래픽, 사운드, 랜 드라이버(kext) 설치하기

5. com.apple.Boot.plist 수정하기 - 첨부된, Extra 폴더 안의 파일입니다.

6. 설범 파티션을 부팅 파티션으로 만들기

7. 설범 설치하드로 부팅하기

8.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여기서 10.6.2 로 업데이트 됩니다.

9. 마빈 유틸리티를 통한 패치 <= 옵션입니다.



[설치 시작]

1. 설범 설치용 하드를 세팅하기 (내장 하드 or 외장 USB 하드 모두 상관없습니다.)

설범은 기본적으로 GUID포맷의 하드에 설치가 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MBR타입의 하드에는 편법을 쓰지 않는 이상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설치하실 별도 하드를 마련하셨으면 GUID 파티션 타입으로 최소 2개 이상의 파티션을 잡으신 후 포맷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설범 설치용 파티션 크기는 넉넉히 15기가 이상을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사이즈는 제한이 없습니다.

(파티션 타입을 바꾸게 되면(ex:MBR->GUID) 하드 전체를 포맷하게 되므로, 반드시 중요한 자료는 먼저 백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GUID 파티션의 경우 EFI영역(200M)이 기본적으로 제일 처음에 세팅이 되며, 본 설치방법에서는 그 다음 두번째 파티션에 설치를 하게 됩니다. 

물론 설치 파티션의 위치는 변경할 수 있으나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대로 따라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파일에 있는 com.apple.Boot.plist에 부팅 파티션이 EFI파티션의 다음 파티션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hd(0,2))



2. 첨부파일을 설범파티션으로 복사하기

올려드린 첨부파일(SnowLeopardBootingFilesForAMD.zip)의 압축을 푸시면 파일&폴더가 몇개 나오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boot : 카멜레온 RC4 부팅파일입니다.

- Extra 폴더 : 부팅에 필요한 필수 폴더 &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 com.apple.Boot.plist : 부팅에 관련된 정보들을 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세팅은 이미 되어 있습니다.

- Extensions : 부팅에 필요한 필수 kext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 i386 : 카멜레온 RC4 에 있는 i386 폴더입니다. (boot0, boot1h 를 사용하기 위해 넣었습니다.)

- Themes : 카멜레온으로 부팅시 보여지는 그래픽 환경 파일입니다. (리얼맥과 동일한 그래픽으로 넣었습니다.)

- mach_kernel_AMD : Hazard에서 추출한 Legacy_Kernel_10.2.0 커널입니다. (AMD 전용 커널)

    (커널 이름도 com.apple.Boot.plist에 mach_kernel_AMD 라는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장황하게 많은 것 같지만 압축을 푸시면 boot, Extra, mach_kernel_AMD 이렇게 3개의 파일 및 폴더가 나옵니다. 이 것을 1번에서 만든 설범설치용 파티션에 그냥 복사를 해주시면 됩니다.



3. 설범 리테일 버전 dmg 파일(혹은 설치 DVD)을 이용해 설범 리테일 버전 설치하기

- ShowAllFiles 유틸을 사용해서 숨겨진 폴더와 파일을 보이게끔 합니다. 

- 설범 리테일 설치본 dmg 파일을 더블클릭하시거나 설범설치DVD를 넣고 파인더에서 엽니다.

- "설범리테일설치본이름/System/Installation/Packages/OSInstall.mpkg"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을 합니다. 

- 설치동의 버튼 및 기타 확인 버튼을 누르며 진행을 하시다가 설범 설치 파티션 선택창이 나오면 위에서 만든 설범용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 다음화면에서 사용자화 버튼을 눌러서 본인에 맞는 설정을 하신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프린터와 추가언어는 나중에 설치해도 됩니다. - Hazard 버전과 달리 리테일은 설정옵션이 거의 없습니다)

- 설치가 진행 중입니다.................................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략 15분 내외로 걸리는 듯 합니다.)



4. 그래픽, 사운드, 랜 드라이버(kext) 설치하기

설범용으로 나온 그래픽, 사운드, 랜 드라이버(kext) 파일을 자료실 등을 통하여 구하셔야 합니다.

파일을 구하신 후 설범설치파티션이름/System/Library/Extensions 에 복사하세요.

그리고 권한복구를 해주시면 됩니다. 권한복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터미널을 열고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 라인을 입력하신 후 엔터를 쳐 주세요)

#>sudo -s

#>비밀번 호 입력 후 엔터 치세요

#>cd /Volumes/설범설치파티션이름/System/Library/Extensions

#>chmod -R 755 드라이버kext이름 (ex:chmod -R 755 nForceLAN.kext)

#>chown -R root:wheel 드라이버kext이름 (ex:chown -R root:wheel nForceLAN.kext)

위 두라인을 설치할 kext파일 각각에 해주시면 됩니다.



5. com.apple.Boot.plist 수정하기

위에서 설범설치파티션에 복사하신 Extra폴더 안에 보시면 해당 파일이 있습니다.

(OSX의 기본 위치인 "/Library/Preferences/SystemConfiguration" 경로에 있는 파일이 아닙니다!!)

에디터로 여신 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시되, (수정을 안하셔도 기본으로 잡혀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위의 순서대로 진행을 하셨으면 그냥 그대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그래픽을 EFI Strings 으로 잡으실 경우, 본 파일에 해당 값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6. 설범 파티션을 부팅 파티션으로 만들기

- 터미널을 열고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 라인을 입력하신 후 엔터를 쳐 주세요)

#>sudo -s

#>비밀번호 입력 후 엔터 치세요

#>diskutil list 

위 명령의 결과에서 나오는 하드 파티션 리스트에서 설범이 설치된 파티션의 diskXsY 값을 알아냅니다.

(X 는 하드번호, Y는 파티션 번호입니다. ex:disk1s2)


아래는 설범설치파티션을 카멜레온으로 부팅이 가능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cd /Volumes/설범설치파티션이름/Extra/i386

#>fdisk -f boot0 -u -y /dev/rdiskX

#>dd if=boot1h of=/dev/rdiskXsY


아래는 설범설치파티션을 부팅파티션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바로 위 작업과는 다른 작업입니다.)

#>fdisk -e /dev/rdiskX

#>f Y

#>w

#>y

#>exit



7. 설범 설치하드로 부팅하기

재부팅을 하시고, 메인보드에 맞는 부팅 디바이스 설정 펑션키를 누르신 후 설범 설치하드를 부팅하드로 선택하고 진행하세요.

대략 1분 내외로 기다리시다가, 사람 환장하게 만드는 환영 동영상이 나오면 성공입니다.

(부팅에 실패할 경우 기존 OSX로 다시 부팅하셔서  6번 항목을 확인하신 후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후 8, 9번 작업은 별도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마빈 패치의 경우, 저도 어제 방법을 알아서 이 부분은 조만간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사용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마빈패치를 안하면 iTunes가 오동작을 일으키더군요)


//------------------------------------------------------------------------------------------


휴..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을 다른 분들께 전달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좀 더 쉽고 자세하게 올리고 싶었지만, 아직 경험이 부족해서 이정도로 밖에 올리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